1. 퓨리오사, 2024년 5월 개봉
영화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가 5월 22일에 개봉했습니다. 영화는 2015년개봉한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의 프리퀄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매드맥스 시리즈의 다섯번째 작품으로 매드 맥스 (1979), 매드 맥스 2 로드 워리어 (1981), 매드 맥스 썬더돔 (1985),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2015)를 이은 작품입니다. 퓨리오사 역할로는 안야 테일러 조이가 맡아 열연했습니다. 현재 2024년 5월 28일 기준으로 한국 관람객 62명만을 돌파하며 그 열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2. 퓨리오사, 그녀의 삶과 전사가 된 배경
퓨리오사는 어린시절 풍요의 땅에서 평화로운 무리에 포함되어 어머니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자신들의 땅에 침입한 바이커들에게 납치를 당합니다. 그리고 바이커들의 리더인 디멘투스를 만나게 됩니다. 디멘투스는 처음부터 퓨리오사를 마음에 들어하며 회유책으로 풍요의 땅 위치를 알아내려고 하지만 알아내기도 전에 이모탄에게 퓨리오사를 빼앗기게 됩니다. 그리고 퓨리오사는 우여곡절을 겪으며 결국 이모탄의 시타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내며 점차 성장 하게되지만 항상 그녀의 마음은 풍요의 땅으로 돌아갈 날만을 기다리며 기회를 엿봅니다. 그러던 어느날 잭이라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잭은 수송차를 운전하는 시타델의 사령관 같은 인물로 기름과 무기를 실어나르는 동력기 운전사이자 이동시 위험을 타파하는 전사라고 할 수있습니다. 퓨리오사는 잭에 수상트럭에 몰래 숨어 탈출하려다 잭과 수송트럭을 구하는 영웅이되어 시타델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게 되며 결국 디멘투스를 처단하는 내용으로 영화는 이어집니다.
전편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에서 퓨리오사는 외팔 전사로 나옵니다. 설정이겠거니 하지만 외팔이 된 이유가 궁금하기도 했었습니다. 사고인지 태어날때부터 장애가 있었던건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 궁금증은 이번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 영화에서 푸실수 있습니다. 퓨리오사의 외팔이 된 배경에 대해 자세히 영화에 나옵니다.
전편의 퓨리오사와 이번편의 퓨리오사는 외모적으로 매우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전편에서는 샤를리즈 테론이 열연했는데, 우선 신장에서 부터 180에 가까운 키를 자랑하는 배우입니다. 고로 일반 남자에게 밀리지 않는 좋은 신장과 체격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이번 퓨리오사는 이미 성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작고 마른 안야 테일러 조이가 맡았습니다. 전편에 비교했을 때 좀 작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연기력에서 뒤지지 않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카리스마적인 부분은 어떨까요? 카리스마적인 부분에서 두 배우 모두 어느 한명 모자람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퓨리오사는 아픈 과거는 접어두고 강한 여전사로 성장에 성장을 거듭해야 하는 운명을 가진 캐릭터로 두 배우 모두 잘 소화해 낸 것 같았습니다.
3. 매드맥스의 아포칼립스적 황폐한 세계관에 대해서
매드맥스 시리즈를 보다 보니 세계멸망 이후,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이 눈이 띄었습니다. 원래 주인공인 맥스 그리고 퓨리오사에게 관심이 먼저 생겼는데, 시리즈 중 2개를 보고나니 이 영화의 세계관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우선 세계관은 퓨리오사가 나온 2015년 영화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시리즈 부터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첫번째로, 이 시리즈는 배경이 황폐하고 아무것도 없는 황량함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핵폭발 이후 모든것이 사라진 배경설정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막으로 설정되었고, 사막의 황폐하고 건조한 배경은 싸움터이며 싸움의 도구로도 사용이 됩니다.
두번째로, 황폐한 자연환경으로 인해 부족한 자원이 주를 이룹니다. 우선 물과 기름이 매우 부족합니다. 물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요소이자 농작물을 키우는데 필요하고, 기름은 주요도시인 시타델의 기계를 돌리고 이동수단인 자동차를 움직이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들을 가진 자가 다른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데, 이모탄이 이를 이용하게 됩니다.
세번째로, 도시입니다. 대표적 도시로 시타델이 있습니다. 시타델은 물이 있는 도시로 이모탄이 차지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시타델에는 이모탄, 이모탄의 여자들, 아들, 참모, 워보이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번째로, 사람들 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폭력적이거나 이 폭력에 저항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폭력을 행사하는 무리로는 이모탄을 지배자로 추앙하는 무리가 있고, 그 외 무기농장이나 가스타운등을 지배하는 하부 무리로 되어있습니다. 폭력에 저항하는 세력으로는 퓨리오사, 맥스, 그리고 퓨리오사 고향의 사람들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행색은 보통 제대로 된 의복이 없어 찢어지고 썩어가는 옷을 걸쳐 남루하고 삶이랄 것이 없습니다. 폭력지배자들의 결정에 따라 가끔 죽지 않을만큼의 물과 채소 등을 던져주는 것에 의존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워보이라는 특징적인 무리가 나오는데, 워보이는 이모탄을 숭배하는 과거 병사집단으로 전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모탄의 명에따라 죽음도 불사합니다.